티스토리 뷰
박성현지음
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관련 유튜브를 많이 시청했습니다.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추천해 준 박성현 님 유튜브를 보고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. 그리고 소소한 수익을 내게 되면서 이런 재테크방법도 있구나 싶어서 소개하고자 독서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. 모두들 행복한 삶을 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.
목차
- 왜 달러 투자인가?
- 달러투자, 어떻게 할 것인가?
- 달러투자로 얻을 수 있는 것들
- 플랫폼별 달러 거래
- 달러 투자의 매커니즘
- 실전 달러 투자
1. 왜 달러 투자인가?
미국의 5대 갑부이자 전설적인 투자자로 알려진 워렌버핏의 투자철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첫 번째 원칙은 '절대 잃지 않는다'입니다.
두 번째 원칙은 '첫 번째 원칙을 잊지 않는다'입니다.
이것은 가치 있는 가치 있는 것을 싸게 사면 돈을 절대 잃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. 그런 뜻에서 달러는 가치 있는 자산입니다. 왜냐하면 기축통화이고 전 세계에서 통용되기 때문입니다. 달러투자란 원화로 달러를 사고 이를 쌀 때 사서 비싸게 팔아 수익을 얻는 투자입니다.
2. 달러투자, 어떻게 할 것인가?
원달러 환율은 1990년대 최저 700원대에서 IMF때 1700원 사이에서 움직이리라 예상하고 그 값의 평균값인 1200원 기준으로 분할 매수하고 분할 매도 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달러는 현찰과 전신환이 있습니다.
은행마다 다르지만 외화통장에서 달러를 인출할 때마다 1.5%가량의 현찰수수료를 부과합니다. 전산상의 달러를 의미하는 전신환은 현찰 달러와 비교할 때 환율스프레드(살 때와 팔 때의 가격차이)가 작아서 환전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전신환도 현찰달러로 인출하려면 1.5%의 현찰수수료가 발생합니다. 보통 환율스프레드는 현찰 1.75%, 전신환 1%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. 환전수수료 = 원달러환율* 환율스프레드*(100% - 환전우대율)입니다. 하지만 전신환을 현찰로 인출하지 않고 원화로 재환전한다면 아주 적은 수수료로 원화현금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. 달러투자로 수익을 더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제일 저렴한 것이 중요합니다.
3. 달러 투자로 얻을 수 있는 것들
달러투자는 안전합니다. 그리고 수익에 대해 세금이 없습니다. 또한 외화예금을 든다면 1일이라도 높은 이자율과 환차익까지 얻게 됩니다. 달러투자 후 수익 시련을 위한 기간이 오래 소요될 경우 해당달러를 월 배당 ETF에 투자하거나, 미국주식, 외화예금을 든다면 투자수익과 환차익까지 얻을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.
4. 플랫폼별 달러거래
환전모바일앱, 인터넷뱅킹, 증권사 MTS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5. 달러투자의 메커니즘
안전한 달러로 변동성이 낮지만 작은 수익도 계속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분명히 큰 수익이 될 수 있습니다. 저자는 세븐스플릿투자시스템을 설명합니다. 분할매수 분할매도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분할매수 분할매도함으로써 리스크를 분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 그리고 투자금이 묶이는 경우는 위에 설명했듯이 해외주식, ETF, 외화 RP, 외화발행어음으로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.
6. 실전달러투자
달러투자는 주식과 다르게 상방이 닫혀 있는 구조입니다. 사서 잃는 것보다 사지 않아서 후회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. 그러면 워런버핏의 투자철칙처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그리고 그런 리스크에 대응하는 유일한 방법은 달러를 나눠 사는 방법이 좋습니다.
세상에는 투자방법이 많습니다. 여러 가지 자산에 대한 투자공부하며 자산증식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.
가치 있는 자산으로 주식, 달러, 금, 부동산 등이 있다고 합니다. 자산을 꾸준히 모아 부자가 되는 날까지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.